투비소프트 인터뷰 제1탄, 인사담당자에게 듣는 ‘투비소프트’
개인과 기업 모두를 위한 국내 비즈니스 플랫폼 1위 기업 !
투비소프트와 진행한 기업체 인터뷰 1탄 ! 경영지원본부의 인사총무 신현민 팀장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투비소프트 입사를 꿈꾸는 분들을 위한 입사 관련 이야기부터 투비소프트만의 신념까지
전반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어떤 이야기를 나눴을지 함께 확인해보시죠 !
팀장님, 안녕하세요 ! 소개 간단히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 경영지원본부 인사총무 신현민 팀장입니다. 2000년 7월에 설립한 투비소프트는 10년 넘게 한 우물만 판 UI/UX전문 기업입니다. 회사 설립 초반에 계좌통합솔루션으로 시작했고, 현재는 마이플랫폼 솔루션이 높은 입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투비소프트를 대표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발돋움시켜준 솔루션이 바로 이 마이플랫폼 인데요. 사실 이 솔루션은 ‘마이너스’라는 솔루션의 후속 제품이에요. 마이너스 제품이 국내와 일본을 동시에 공략하면서 이 제품을 잇고자 만든게 ‘마이플랫폼’ 입니다. 마이플랫폼 솔루션으로 인해 매출이 급 성장하기 시작했고, 차후에 출시된 제품들도 승승장구하여 2010년도에 코스닥 상장의 쾌거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번 달에 회사 창립 18주년인데, 앞으로의 가능성이 더 기대되는 기업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웃음)
역시 UI/UX 전문 기업답게 10년간 하나의 분야를 위해 열심히 달리셨네요. 향후에도 UI/UX 기업을 유지할 계획이신가요?
그럼요, UI/UX 사업은 끝까지 잘 유지해야죠. 하지만 이 하나의 분야만 쭉 이어나가기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니,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블록체인 등 다양한 사업 진출도 같이해나갈 계획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투비소프트 사내 분위기는 어떤가요?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제품을 보유한 기업이 그리 많지 않은 편인지라, 투비소프트에서는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로가 서로의 자부심이 되어주는 존재예요.(웃음)
서로가 서로의 자부심이 되어주는 존재,
정말 멋있네요 !
신입사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부분이 바로 입사 후 교육인데요. 각 부서마다 정형화되어 있는 교육이 있나요?
신규 입사자는 2일에 걸쳐 약 18시간 동안 OJT 교육을 받습니다. 그 외에 본인이 필요한 공부가 있으면 연간교육계획을 직접 수립하고 교육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어요.
투비소프트의 복리후생도 궁금해요.
자기계발 지원, 경조사, 복지포인트, 동호회 등등 일반 기업과 비슷하다면 비슷한 항목입니다. 특별한 점을 꼽자면 얼마 전, 투비소프트가 가족 친화 기업으로 선정되 었어요. (웃음) 가족친화기업으로 선정된 대표적인 예로, 매월 셋째 주 금요일은 네 시에 퇴근해서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을 갖고 있고, 육아휴직, 출산 전 휴가도 적극적으로 지원해드리고 있어요.
* 가족 친화 기업 : 저출산ㆍ고령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증가 등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근로자가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는 가족 친화적 인 사회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인증제도
가족친화기업으로 선정되다니, 멋진 기업이네요 !
별말씀을요.(웃음) 동호회, 복지포인트, 교육지원 등도 복리후생이지만, 이 밖에도 대한민국의 기업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지고자 사회적 이슈에 대한 내용을 회사에 반영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회적 이슈를 반영하고 있나요?
제가 채용을 담당하다 보니, 육아 문제로 경력 단절된 분들이 굉장히 많더라고요. 회사 다니면서 아이 키우기 참 힘들잖아요. 저도 자녀를 키우는 입장이어서 잘 아는데, 아이들 어린이집 보내고, 데리러 가려면 도저히 기존 회사 근무 시간을 따를 수 없거든요. 그래서 회사 다니면서 자녀 키우는 분들의 부담을 줄여주고자, 근로 시간 단축 제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약 10시쯤에 출근해서 4시에 퇴근할 분을 개별적으로 채용하려고 준비하고 있어요.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춰 주는 게 투비소프트만의 가장 큰 복리후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린 자녀 키우는 직장인에게 정말 좋은 제도가 되겠네요 !
고용브랜드가 거창한게 아니라고 생각해요. 투비소프트는 가정친화적이고, 경력 단절된 분들도 채용하고 있다는 걸 많은 이들이 알아주셨으면 좋겠네요.(웃음)
어떤 연유로 ‘근무시간단축’제도를 생각하게 되었나요?
근무시간이 길다고 그 시간을 전부 집중할 수 있는건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그 예로, 이마트에서 근무시간을 단축하여 35시간제 사업장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오히려 생산성이 더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투비소프트도 육아로 인해 경력 단절된 분들이 육아와 일을 모두 집중할 수 있도록 본인이 원한다면, 근무 시간을 단축하는 제도를 넣기로 정했습니다.
투비소프트의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기존에 있던 ‘성과 목표 관리’ 시스템이 재정비돼서 다시 실시하고 있어요. 성과 목표 관리 시스템은 말 그대로 직원의 성과를 관리하기 때문에, 성과에 대한 평가가 반드시 따라오게 되어있는데요. 이에 대한 부담 때문에 조금은 이기적인 성향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래서 인재상과 동시에 회사가 직원에게 전하는 말이기도 한데(웃음), 서로 간의 상호 협력을 가장 중요하게 여겨주었으면 합니다.
입사 전형은 어떻게 되나요?
대부분 기업과 비슷하지 않나 싶습니다. 서류전형 후에 일차면접은 각 팀 리더가 진행하고, 이차면접은 임원진께서 진행하십니다. 고위급 임원 혹은 대표이사 면접은 최대한 간소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신입사원이 본질적으로 일을 배우고, 부딪히게 될 사람은 각 팀의 팀장이므로, 팀장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잖아요. 따라서 같이 일하게 될 사람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면접 프로세스를 만들어 가고 있어요.
입사 자격 요건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
흔히 말하는 필수 ‘스펙’에 대한 개념은 없습니다. 다만, 투비소프트에서 개발하는 프로그램은 다른 회사의 개발자가 사용하게 될 프로그램이라서, 약간 개발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또한 지금 보유하고 있는 제품이 4세대 프로그래밍 언어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기본적인 언어 스킬이 있더라도, 투비소프트에 입사하게 되면 육성되는데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언어에 대해 기본 밑바탕이 튼튼하게 다져져 있는 사람을 채용합니다.
요즘 외국어 스펙 준비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투비소프트에서도 외국어 능력을 중요하게 여기나요?
외국어를 사용하는 부서가 딱 정해져 있어요. 일본에 투비소프트 법인이 있기 때문에, 일본인과 접촉이 잦은 ‘일본사업지원팀’분들은 일본어가 요구되죠. 또, 연구소팀에서도 일본어나 영어를 접할 일이 잦기 때문에 이 두 부서에서만 외국어가 중요시됩니다. 그 외에 부서에서는 외국어를 사용할 일이 없으므로 채용이나 승진 기준점이 되지 않습니다.
신입사원을 채용할 땐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시나요?
신입사원에겐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지 않아요. 특정 학력 기준도 두지 않았지만, 가급적이면 IT분야 전공자를 선호하는 편이죠. 하지만, 대학교를 졸업하지 않아도, KH정보교육원처럼 일정기간 동안 교육받거나, 자격증으로 입사하신 분들도 계세요.
특별히 선호하는 인재가 있나요?
투비소프트 자체 래퍼런스가 많이 생기고 있다 보니, 마이플랫폼이나 엑스플랫폼 등 자사 제품 사용 경험이 있는 분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서류전형에서는 어떤 부분을 눈여겨보시나요?
신입사원은 실력으로 평가할 사항이 적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중점으로 판단하는 편이고 학창시절 활동도 눈 여겨 보고있어요. 자격증은 필수사항이 아니지만, 굳이 꼽자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선호하는 편이에요. 경력직 같은 경우는 이직이 잦으면 아무래도 서류전형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힘들죠.
면접에서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요?
면접자가 조직에 섞여서 일할 수 있는 협력적인 사람인가를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특별히 유의할 점이 있다면, 어떤 질문에 답할 때 자신 있게 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틀려도 더 적극적으로 답변하는 사람에게 더 눈길이 가는 것 같아요.
그 밖에 면접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나요?
태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현재 직무수준이 부족한 것은 중요하지 않아요. 태도가 좋으면 직무 능력도 자연스럽게 향상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태도가 안 좋으면, 지금 당장 직무 수준은 높을지라도 언젠가 정체되기 마련이에요. 그렇다고 높은 수준의 예의범절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고요.(웃음) 배려심과 협동심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누를 끼치지 않을 정도면 충분하죠.
투비소프트 신현민 팀장님과 진행한 인터뷰가
투비소프트에 입사 지원하는 여러분께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시간 동안 인터뷰에 참여해주신 신현민 팀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회사명 | 투비소프트 |
---|---|
위치 |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617 인탑스빌딩 |
홈페이지 | www.tobesoft.co.kr |
회사소개 |
2000년 설립 이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비즈니스 UI · UX 플랫폼 전문 기업으로 우뚝 서기까지 "기본"과 "원칙"을 바탕으로 성장해온 투비소프트는 최근 FinTech, IoT, 블록체인 등 다양한 영역에 도전하며 새로운 모습의 투비소프트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보다 원활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운용하기 위해서, 사용자 경험(UX)을 수반하여 개인과 기업 모두를 생각한, 국내 비즈니스 플랫폼 1위 기업으로 거듭났습니다. |
솔루션/사업서비스 |
넥사크로플랫폼 17ᆞ웹과 네이티브 통합 개발 환경 넥사크로플랫폼 14ᆞ통합 개발 툴 nexacro studio 엑스플랫폼 9.2ᆞ다양한 애니메이션 컴포넌트 제공 CSS 마이플랫폼ᆞ소스 보안 지원 |
사업분야 |
UI·UX Platform / Solution Service / FinTech·Io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