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주룩주룩 오는 오늘,
새로운 미래환경에 대비한 경영방식의 변화에 맞추어 최상의 컨설팅을 통해 시스템을 제공하는 기업 ‘인버스’의 윤세신 전무님,
이용걸 상무님,
김기준 상무님,
안재성 실장님과 함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
시대의 흐름을 선도하고 있는 인버스의 근무조건,
신입사원에게 요구되는 기술과 더불어 채용 면접 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을 상세하게 알려주셨습니다. 그렇다면 인터뷰 내용을 바로 확인해보시죠 !
안녕하세요 ! 바쁘신 와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
윤세신
네,
안녕하세요. 경영솔루션 컨설팅 및 구축,
지원 등 전체 업무를 총괄하는 윤세신 전무라고 합니다.
이용걸
반갑습니다. 경영솔루션 사업본부 이용걸 상무입니다.
김기준
안녕하세요. 솔루션사업부문 김기준 상무입니다.
안재성
안녕하세요. 경영기획실 안재성 실장입니다. 반갑습니다 !
인버스는 어떤 기업인가요?
이용걸
주식회사 인버스는 기업 및 기관의 경영정보화 및 고객 가치 극대화를 목표로,
1998년 설립하여 20여 년간 고객들에게 업무 프로세스 컨설팅과 솔루션 적용을 통해 최적의 비즈니스 업무 환경을 구축하는 ERP / MIS 전문 기업입니다.
인버스의 특징을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
윤세신
인버스는 1998년 설립 이후로 기업과 조직의 경영정보솔루션만을 연구하고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체적으로 개발한 경영정보솔루션,
구체적으로 ERP / MIS를 통합시스템 또는 일부 시스템의 형식으로 4,
000여 사이트에 구축 및 공급해 왔습니다. 대기업 및 계열사,
국내의 업종별 선도기업과 공공기관의 경영정보솔루션을 구축 및 적용해왔으며,
지면에 다 언급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다양한 성공사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구축 사례는 인버스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길 바랍니다.
기업에서 추구하고 있는 인재상이 있나요?
윤세신
인버스에서 원하는 가장 중요한 인재의 요건은 바로 회사에서 추구하는 경영철학과 기업문화 속에서 융화되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인재입니다. 그런 인재는 자신의 꿈과 비전,
신념을 명확히 가지고,
그 꿈을 위해 노력하는 계기을 가지며,
추진해나가는 과정에서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인정하며 융화되고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집니다.
안재성
인버스가 생각하는 인재상에 부합된다면,
아니면 그것을 찾아가는 과정을 함께 하고 싶으시다면 자격요건은 이미 갖춘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신입사원이 채용된 후,
따로 진행하고 있는 교육이 있나요?
안재성
고객사에 솔루션을 적용하고 이후 계속되는 유지보수 지원업무까지,
인버스의 구성원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다양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입사 초기부터 업무에 대한 맞춤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도록 유도하고,
유관 업무와의 관계를 읽는 거시적인 성장을 통해 관리자가 되는 경력 경로를 같이 그려나가고 있습니다.
교육이 진행된 후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요?
김기준
개발자로 채용되는 경우에 한정하여 말씀 드리자면,
일단 어떤 사업부에 배속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우선은 개발에 대한 업무만 주어집니다. 프로젝트 부문에 소속된다면 중•대형 프로젝트 조직에 참여하여 개발업무를 담당하게 될 것이고,
솔루션 부문에 소속된다면 소형 프로젝트나 기 완료된 프로젝트의 유지보수 또는 추가개발 업무를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신입사원이라는 특성상 실제 현업의 업무 프로세스와 솔루션 구조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난이도가 낮고 단일 업무 중심으로 과업이 주어지며 숙련도에 따라 난이도를 조절하여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해당 업무에서 요구되는 기술은 무엇인가요?
김기준
인버스의 솔루션이 웹으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웹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Java,
HTML,
데이터베이스 쿼리 작성에 대한 기본적인 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정보처리기사와 같은 관련 자격증이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필요한 역량이 있나요?
윤세신
아무래도 솔루션 개발 및 고객사에 적용하는 것이 주요한 업무이다 보니 S/W개발과 관련된 지식과 경험을 가진 구성원이 회사 전체 구성원의 70%가 넘습니다. 이런 분들은 구축 개발과 유지보수 지원 파트에서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ERP,
MIS란 솔루션의 특성 상,
프로젝트를 리딩하는 PM이나 PL들은 회계기준이나 인사 관련 각종 법령과 제도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됩니다. 그런 면에서 경영학이나 회계학을 전공한 구성원 역시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면접 지원자가 각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윤세신
자신의 가치관을 잘 드러내 줄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성장해 온 과정과 배경이 달라서 서로의 가치관이 모두 같을 수는 없습니다. 인버스 역시 획일적인 가치관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러한 개인이 가진 다양한 가치관이 서로의 이해와 융화를 통해 얼마나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가 개인 및 조직의 발전에 가장 중요한 요건이라고 생각하고. 그러한 개인의 가치관이 면접 시 그대로 태도나 어휘에 담겨 나온다고 봅니다. 당사에 대한 관심과 경영 솔루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솔직하고 꾸밈없이 면접에 응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채용 시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부분을 알려주세요 !
안재성
당사에 대한 업무 이해와 관심도도 매우 중요하지만,
앞서 얘기한 것처럼 꿈과 비전을 위해 충실히 노력하고 주위와 융화될 수 있는 인재인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프로그래밍이나 DB 등 기본적인 이해도가 갖추어져 있다면,
전문분야의 지식은 입사 이후에 회사의 교육과정과 실무를 통해 얼마든지 숙련해 나갈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인버스의 인재상은 지원자가 평소 가져왔던 생각과 행동,
습관,
그 모든 것을 아울러 표현하자면 가치관의 문제이고,
그 가치관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발 업무를 담당하며 향후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나요?
김기준
개발자가 개발하는 것에 그치지 않아야 한다고 말씀드렸던 것처럼,
개발자의 미래는 개발에만 한정 지어지지 않는다고 봅니다. 인버스에서는 신입 개발자가 입사 후 장기적인 관점에서 프로젝트 PM이 되는 것을 목표로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PM은 단순히 기술적인 면에서의 개발자와는 완전히 다른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인버스가 보유한 솔루션을 완벽히 이해하고,
고객사 업무를 분석하여 솔루션과 업무 간의 갭을 파악해 내야하며,
보다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고객사 업무담당자와 토론과 설득도 해야 합니다. PM은 단순 기술보다는 실무 프로세스와 사례에 더 정통해야 하며,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이끌어나가는 리더십과 대내외 조율을 위한 대화의 능력도 역시 필요하게 됩니다. 많이 도전하고자 하는 자리인 만큼 단위 업무 PL로서 오랜 기간의 수련과 경험,
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회사는 다양한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전사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프로젝트의 근본이 되는 프레임워크를 관리하고,
개발자에게 가이드를 주며,
전반적인 기술지원과 전략을 담당하는 아키텍트(Architect),
업무의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분석하여 설계에 반영시키는 업무 분석가(BA, Business Analyst)를 꿈꾸셔도 좋습니다. 또한,
장기적인 경력 경로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 중에는 IT 전문 컨설턴트,
IT 감리,
기술영업 등으로도 다양하게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비전공자도 개발자로 진입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김기준
가능합니다. 실제로 인버스에 비전공자인 개발자가 다수 있으며,
프로젝트 PM의 역할을 담당하는 구성원도 있습니다. 인버스는 솔루션 자체의 기술만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로의 변화를 유도하여 궁극적으로 최적의 비즈니스 환경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회계학을 전공하고 개발자로 전업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개발적인 측면과 업무적인 측면의 지식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개발자였기 때문에 업무 효율 및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는 상당히 장점을 가진 인재가 되는 좋은 바탕이었던 거죠. 개발자의 능력은 단순히 어떤 업무를 주어진대로 개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업무에 대한 이해력과 창의성 역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전공자인 개발자가 보유할 수 있는 유니크한 장점을 발굴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런 면에서 KH교육정보원에서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한 분들을 통해 그런 유니크한 장점을 볼 수 있었고,
충분히 개발자로 투입이 되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직의 요구사항과 직원의 의견 또는 생각의 차이가 생길 때 어떻게 조율해 나가셨나요?
김기준
조직과 구성원의 비전이 100% 같을 수는 없습니다. 조직의 입장을 전파하고 설득하기 전에 일단 구성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경우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피력하고 난 이후에는,
자신의 의견을 관철시키려는 노력보다는 스스로 조직의 입장으로 전향될 가능성이 높아 보였습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구성원들이 조직의 요구사항을 맞추는 선에서 조율이 된 것일까요? 그건 절대 아닙니다. 개개인의 의견을 세세히 듣는 과정에서 임원이나 팀장들은 우리의 비전과 미션,
경영지침에 반영할 많은 부분을 얻게 되고 제도를 발전시켜 나갑니다. 미세하지만 그러한 문화가 구성원과 개인의 가치관을 좀 더 가깝게 하고,
조직과 개인이 바라보는 지향점을 같게 만들어 줍니다.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정이 어려운 사항에 대해서도 최종 의사결정자가 빠르게 의사결정을 하여,
불필요한 논쟁과 소모적인 활동을 억제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결정의 진행과정과 결과에 대한 충실한 피드백과 세세한 조율을 통해 구성원들의 공감대를 이끌어 냅니다.
경력 등급별로 업무 시 필요로 하는 기술적 요소가 무엇인가요?
김기준
우선 개발자의 관점에서 *PM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가정에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3년 차까지는 *PL들에 의해 설계된 내역을 코딩하는 것에 주력하게 됩니다. 단위 업무별로 실제 업무 프로세스가 어떻게 반영되어 시스템화 되는지 직접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기간을 보냅니다. 이후 5년 차까지는 개발을 병행하면서 DB 오브젝트 생성이나 튜닝과 같은 기술을 체득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단일 업무에 대한 PL이 되었을 때는,
업무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업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도록 가이드하며,
구축 시스템에 반영되어야 할 사항을 정확하게 설계하고 그 내용이 잘 반영되어 이상 없이 개발되는지를 추적하는 관리적 기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 PM : Product manager의 줄임말로 담당자를 칭함 * PL : Programming Language의 약어로,
산업 응용 프로그램을 위해 설계된 명령형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 직무도 창의력을 많이 필요로 할 것 같습니다. 영감은 어디서 얻으시나요?
김기준
경영 솔루션이라는 시스템 자체가,
도입되는 조직에서 운용되는 유관시스템 또는 *레거시와 많은 연계를 구현해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유관시스템의 트렌드나 기술적인 차이점을 흥미롭게 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렇게 벤치마킹된 아이디어는 당장 우리에게 적용 가능한 기술과 업무로 새롭게 생성하여 일단 인버스 내부 시스템에 적용해 봅니다. 그렇게 내부에서 시험 적용한 후 우리가 보유한 솔루션에 개선 가능한 방향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 판단하고,
솔루션에서 적용함으로써 보다 좋은 시스템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임원으로서 어떤 구성원과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김기준
자존감이 높은 인재와 함께 일을 하고 싶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인재는 과업을 수행해야 하는 목적과 과정에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열정을 다해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Trolley dilemma에서처럼 최대 행복을 위해 소수나 자신의 희생이 당연시되거나,
그것이 숭고한 희생이라고 생각하는 구성원과는 일을 하고 싶지 않습니다. 과업에 대한 의미를 부여할 줄 아는 사람,
그리고 그 과정에 혼과 열정을 다해 수행할 수 있는 사람,
그리고 그 결과를 받아들이고 공유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진정 자신과 조직을 사랑하고 같이 성장시킬 수 있는 자존감이 높은 인재입니다.
경영 솔루션 개발업계의 미래는 어떻게 전망하는지요?
김기준
이것을 설명하자면,
좀 거창하게 들리겠지만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 듯합니다. 5가지 요소 중 두 가지를 가지고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경영 솔루션은 보편적이며 특별합니다. 즉,
어떤 조직도 ERP와 MIS를 필요로 하지 않는 조직은 없습니다. 그리고 매우 공통적인 업무로 보이지만 사실 조직 내의 특수한 기업문화가 반영되어 있어 서로 상이하고 특이한 프로세스가 많습니다. 그리고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존의 IT 환경은 꾸준히 새로운 환경으로의 변화로 유도됩니다. 즉 꾸준한 수요가 발생하기에 시장에는 다수의 경쟁자와 또 새로 진입하고자 하는 새로운 잠재적 경쟁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대로 경영 솔루션은 매우 보편적인 듯하면서 다양한 경우를 가진 업무 프로세스가 있어 많은 노하우와 레퍼런스를 요구합니다. 어떻게 보면 매우 보편적임에도 불구하고 또 보수적이고,
많은 노하우와 레퍼런스라는 높은 진입장벽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여러가지 보완이 가능한 유관 솔루션들은 존재할 수 있으나 ERP/MIS를 완전히 대체할 대체재는 현재 존재하지 않습니다. 잠재적 경쟁자와 대체재라는 두가지 차원에서 바라본 시장의 매력은,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는 없으나 꾸준히 계속 유지되는 Steady한 상황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구성원들이 경영솔루션이라는 특수한 업무 분야의 지식을 통해 성장하는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상 인버스 인터뷰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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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탁 받는 자(수탁자) : 시스템개발팀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홈페이지/LMS 개발 및 유지보수, 서버 관리 및 유지보수
② KH정보교육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 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KH정보교육원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KH정보교육원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KH정보교육원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① KH정보교육원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상담 문의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 희망지점, 희망전공, 방문일자
- 선택항목 : 전공유무, 상담내용
2.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서비스 제공,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 훈련지원 및 수료 후 취업지원
- 필수항목 :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비상연락처, 이메일, 학력사항, 희망분야, 수강훈련과정
- 선택항목 : 경력사항, 국비수강횟수, 자격취득 사항
3.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① KH정보교육원은 개인정보의 수집 목적 달성 및 이용기간의 종료, 또는 폐업하는 경우에는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를 지체하지 않고(5일 이내) 파기 합니다.
② 개인정보 파기의 시행 및 확인은 개인정보 분야별책임자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득 한 후 수행하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개인정보 파기 시행 후 파기 결과를 확인합니다.
③ 개인정보를 파기할 경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 제13조에 의거하여 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의 조치를 취합니다.
1.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 :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완전파기
2.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 : 데이터가 복원되지 않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또는 덮어쓰기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
④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제8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① KH정보교육원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소속
KH정보교육원 대표
담당자
양진선
연락처
070-4827-0386
② 정보주체께서는 KH정보교육원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KH정보교육원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담당부서
소속
강남지원 운영부
종로지원 운영부
당산지원 운영부
담당자
행정담당자
행정담당자
행정담당자
연락처
02-6952-0547
02-6952-2737
02-6952-2738
제9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①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0. 09. 02 로부터 적용됩니다.
②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고지하겠습다.
제10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① KH정보교육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 관리 규정 수립 및 시행, 정기적인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접속 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3. 물리적 조치 : 문서 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제11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① 개인정보 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② 위 기관은 KH정보교육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KH정보교육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12조(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담당부서
소속
강남지원 운영부
종로지원 운영부
당산지원 운영부
담당자
행정담당자
행정담당자
행정담당자
연락처
02-6952-0547
02-6952-2737
02-6952-2738
제13조(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에 관한 사항)
① KH정보교육원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KH정보교육원의 방범 및 시설안전․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1) 강남지원
- 총 34 대
설치 위치
출입구
복도
인포데스크
강의장
휴게실
설치 대수
7
11
4
11
1
- 촬영 범위 : 교육원 내 주요시설물을 촬영
2) 종로지원
- 총 12 대
설치 위치
출입구
복도
인포데스크
강의장
휴게실
설치 대수
1
3
1
6
1
- 촬영 범위 : 교육원 내 주요시설물을 촬영
3) 당산지원
- 총 11 대
설치 위치
출입구
복도
인포데스크
강의장
휴게실
설치 대수
2
2
2
4
1
- 촬영 범위 : 교육원 내 주요시설물을 촬영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1) 개인영상정보관리책임자
소속
KH정보교육원 대표
담당자
양진선
연락처
070-4827-0386
2) 개인영상정보관리담당자
강남지원
종로지원
당산지원
소속
경영지원본부 총무부
운영부 총무팀
운영부 총무팀
담당자
오지훈 대리
김승빈 사원
이기원 과장
연락처
02-6959-2154
02-6952-2739
02-6952-2738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 보관기간 : 최소 30일 이상 녹화장치의 저장용량 범위 내에서 보관하며 최대 60일 (2개월) 이내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CCTV 모니터링 및 녹화기 설치장소인 서버실에 보관
- 단, 훈련기관의 운영 및 사건, 사고 등의 처리를 위하여 보존이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부분만 별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개인영상정보관리담당자에 요구 (총무팀)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훈련기관이 처리하는 자신의 개인영상정보에 대하여 열람 및 존재확인을 요구(청구) 할 수 있으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해 열람을 허용합니다.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8. 영상정보 파기 방법 : 저장된 영상정보는 녹화장치(DVR) 저장용량에 따라 자동 삭제, 개인영상정보가 기록된 출력물(사진 등) 등은 파쇄 또는 소각